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통

아마존 FBA 시작할 때 셀러계정 정지 건 해결 후기

 

 

 

안녕하세요 :)

 

 

아마존 FBA 에 관심 가지고 계신 분들이시라면 셀러계정부터 생성하시는 것이 첫 순서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저의 경우 운이 나쁘게도 그 첫 단계인 계정 가입 절차부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답니다. ㅠ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돈도 쓰고 시간도 쓰고, 그럼에도 해결이 안 되어 결국 아마존 셀러를 포기할 뻔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 어떻게 하다 보니 계정정지를 해제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 글에서는 제가 이 문제를 해결했던 후기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공유해드리기 앞서, 결코 제가 취했던 조치가 적절한 행위인지에 대한 보장이 없다는 사실부터 짚어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뭘 알고서 진행했던 것이 아니고, 대단한 방법을 사용한 것이 아니거든요. 다만, 저와 같이 아마존 FBA 를 시작도 하기 전에 제동이 걸렸을 때 상당히 답답하고 짜증스럽기도 할 것이기에 저의 사례가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계정 정지 사유 (추정)

 

1)

일단, 셀러 계정에 가입할 때에는 신중하게 해당 절차를 밟아갈 것을 권해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아마존 계정 가입 절차에서 입력한 주소지의 스펠링과 제출했던 페이오니아 bank statement의 주소지 스펠링에 다른 부분이 있던 것이 계정 정지의 이유이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 입력 철자 :  Gyeonggi-do,
  •  Bank Statement 철자 :  Gyeonggido,

알아채셨나요? 주소지를 입력할 때 사실, 철자를 제가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고 홈페이지에 지역을 검색하여 자동입력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다른 사이트에 가입할 때 주소를 검색하여 해당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주소란에 입력이 되는 절차를 다 경험하셨을 거예요. 그 과정에서 아마존 홈페이지에서는 위와 같이 '-'를 포함한 경기도로 표시가 되었던 것이고, 페이오니아 홈페이지에서는 '-'없이 경기도로 표시가 되었던 겁니다. 저는 그 차이를 아예 인지하지 못했구요. 또 이것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는 전~~ 혀 생각을 못하기도 했습니다.

 

 

2)

identity document 를 여권이 아닌 National ID(주민등록증) 으로 선택했습니다 (여권이 만료된 상황이었어서..) 여권과 주민등록증의 선택지가 있어서 편의상 후자를 선택했지만, 여권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입절차에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전의 일이라 정확한 상황이 기억나지 않지만, 결국 저도 여권을 급히 만들어 여권사본을 다시 제출하였습니다.

 

 

*** 가입 과정에서 중요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철자' 입니다. 아마존 계정 가입 절차에서 기입한 이름, 주소지의 철자와 제출하는 서류에 기입되어 있는 철자가 반드시 똑같아야 한다고 합니다. 띄어쓰기 까지도요.


승인 거절 과정

 

 

어찌되었든, 중간에 잘 기억나지 않는 껄끄러운 절차가 한 번 있었고, 어떻게 꾸역꾸역 진행하여 아마존 FBA 가입 절차를 끝까지 마치고 받은 이메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이메일을 받고서 처음엔 그저 '검토 중' 이라고만 이해하고 기다렸었는데요. 아마존 셀러센트럴 account health 에 가보니 저의 계정이 deactivated 되어 있다고 나와있는 것을 보고,, 계정이 승인되지 않았다고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메일의 내용을 따라 제출하라는 문서들을 준비하고 이메일에서 안내하는 주소로 답장을 보냈습니다. 참고로 제출했던 서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Utility bill with name and address visible :  공과금 청구서를 의미하는 것이죠. 저는 도시가스 청구서를 준비했습니다.

 - Business license, if applicable : 저는 사업자 등록자가 아니기 때문에 패스.

 - 여권 사본

 - 페이오니아 bank statement

 - 신용카드 청구서

 

앞서 언급한 페이오니아 bank statement 의 주소지를 수정하려고 하니 전산 상에서는 제가 원하는 철자로 입력을 할 수 없어, 페이오니아에 직접 전화해 문의하였더니, 별도의 confirmation letter 양식을 보내주고 저의 요청사항을 해당 양식에 적어 보내라고 안내받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Gyeonggi-do 라는 철자가 반영된 statement를 새로 발급받았습니다. 신용카드는 왜? 라고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위의 이메일에서 제출서류를 안내할 때, please provide the following documents and confirm there is a valid credit card on file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bill도 준비했구요. 신용카드 및 도시가스요금 청구서는 공증 업체를 통해 영문으로 번역 공증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한 아마존은 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제출한 문서를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얼마나 짜증이 나던지요. 조금 달라진 내용은, 다시 문서를 제출할 때에는, 이전에 보내라는 이메일 주소가 아닌, 아마존 셀러센트럴 사이트의 contact-us 링크로 제출하라는 점입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아쉬운 사람은 저이기 때문에, 다시 서류를 제출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답을 받지 못했답니다..

 

이렇게 지쳐갔고, 당시에 저는 아마존 FBA 셀러를 나름 중요한 대안으로 판단하고 있어서 '내가 조치를 잘못 취하면 영영 가입자격을 잃진 않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기에 (지금에서 돌이켜보니 그랬던 것 같습니다) 상당히 조심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결국 '포기 같은 보류'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때가 대략 작년 6-8월이었습니다.

 


계정 정지 활성화 재도전

 

 

직장 일로 바빴던 연말을 지나 미뤄왔던 아마존 계정 활성화를 다시금 시도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마존에서는 현 시점으로부터 90일 이내에 발급받은 문서를 인정하기 때문에, 작년에 준비했었던 서류를 다시 준비해야 했습니다. 

 

 - 여권 사본

 - bank statement

 - utility bill (도시가스 청구서)

 - 신용카드 청구서

 

도시가스 청구서와 신용카드 청구서는 공증을 받았습니다 (이게 비용이 꽤 듭니다 ㅠ) 이렇게 4개의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할 때에 각각의 문서로 첨부하였습니다. (검색하다보니 한 개의 문서로 묶어 제출하면 아마존 담당자가 제대로 확인 안한다는 소문을 접했거든요) 그리고 작년과 다르게 저의 마인드는... '안되면 말고' 가 되어 있었기에^^; 적극적으로 어필을 하게 되었습니다. account reactivate 요청을 두 가지 경로로 진행했는데요. 

 

 - account health 페이지 상단에 저의 계정 상태가 deactivated 라고 한 문장으로 표시되어 있구요. 그 오른편에 View Appeal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간략한 형태로 서류 첨부란이 보입니다.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별도의 글 작성란은 없습니다)

 - contact us 에서 case를 생성하여 서류제출과 함께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허허,, 쉽게 해결되지 않더군요. 아래와 같은 내용의 답을 받았습니다.

 

 

첫 문단이 핵심내용인데요. 제가 제출한 utility bill 이 piped or natural gas, electricity, piped water, or internet service 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승인을 거절하는 겁니다.^^; 도시가스청구서가 piped natural gas bill인데 말이죠. 그래서 위에서 제출했던 2가지 경로로 다시 제출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짧은 영어이지만 이 당시엔 화가 좀 나서 영어로 인한 망설임이 없어졌답니다.ㅎ) 위의 메일 내용과 유사한 내용으로 한 번 더 승인거절 메일을 받아 총 2번의 어필 글을 작성했는데요. 그 내용을 공유해드릴게요 :)

 

1) 첫 번째 거절되었을 때,

 

Hello.


I checked the answer you sent. You said "we don't have enough information to reactivate your seller account at this time." But the utility bill I sent you is the 'natural gas bill' you requested. I sent you a bill for the use of natural gas supplied to the house where I currently live. I don't understand what makes you decide that the utility bill I submitted is not a right document. I submit additional original document for reference. Please check again and solve the account issue.

Thank you.

 

 

2) 두 번째 거절되었을 때,

 

Hello,

 

I have received your answer. Even though I explained that the document I submitted is the piped, natural gas utility bill that you requested, you told me that's not that kind of bill. I don't know which part of the document made you think like that. I want you to know that I have prepared documents that meet your standards. Please check again and if you still decide the document that i submitted is not right, hope you explain me about that reason so that I can understand and take preparation accordingly.

Thank you.

 

 

그리고 마침내, 저의 계정이 활성화되었다는 메세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만 여기서 참고하실 것이,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appeal 메뉴를 이용하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앞서 언급했듯이 '안 되면 말고' 라는 마음으로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할 수 있는 거 다 해보자고 시도했다는 것을 유념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어느 것이 정확한 정보인지 분간이 안되기에 ^^;

 

 

아무튼 계정 활성화 메세지를 받고 얼마나 후련했는지 모릅니다.^^ 작년에 처음 계정이 정지되고 몇번의 시도에도 해결되지 않았을 때는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거든요. 모르는 사람이 볼 때엔, 고작 이제 계정이 생성된 것 뿐이겟지만,, 아마존FBA를 '시작할 수 없는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는 상태'로 일보 전진한 것은 분명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애로사항을 겪으신 분들께선 큰 도움까진 되지 않더라도 이렇게 계정정지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다고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