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어떤 모임을 기획하고 참가신청을 받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마도 여태껏 살아오면서 세미나나 교육 같은 모임에 미리 신청을 하고 참여하신 적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때 설문지 형식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셨을 거예요. 이와 같은 경우에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구글 설문지' 서비스입니다.
저도 일을 하면서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를 준비해봤는데요. 그 때마다 사전신청을 받기 위해 구글설문지 양식을 만들어서 접수를 받았답니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지금까지 모르셨던 분들은 한 번 따라해 보시고 유용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구글계정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계정부터 생성하여 주세요.
자. 이제부터는 구글계정이 있으시다고 생각하고 안내드릴게요.
구글 포털 검색창에 '설문지' 라고 검색해주시거나, 기타 다른 인터넷 포털이라면 '구글설문지' 라고 검색해주세요.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Google 설문지 - .....' 라는 링크가 보이실 거예요. 클릭하여 입장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거구요. 좌측에 있는 '개인' 메뉴의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글 로그인이 안되어 있는 상태라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실 거구요.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화면의 상단에는 설문지 템플릿이 나열되어 있지요? 보이시는 메뉴에서 원하시는 템플릿을 선택하셔도 되고, 기본 양식을 직접 만들고 싶으시다면, 맨 왼쪽의 플러스 모양의 내용없음 메뉴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내용없음을 선택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자. 설문지 내용을 직접 작성하여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왔습니다. 설문지의 제목과 부연설명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원하는 설문 문항과 답변 형식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제목과 설문지에 대한 설명도 간단하게 먼저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다음에는 질문을 설정해보겠습니다. 1번 문항은 '이름'으로 입력하고, 그 우측에 '객관식 질문'이라는 메뉴를 클릭해보시면 문항에 대한 형식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세부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저는 이름을 물어볼 거라서 객관식 질문이 아닌 주관식, 그중에서도 이름은 글자 수가 짧기 때문에 '단답형'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답변란에 '단답형 텍스트'라고 변경되어 있을 겁니다. 그 다음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 우측 사이드 메뉴 중에 플러스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실 거예요. 동그랗게 체크해놓은 거 보이시죠? 질문을 추가하는 버튼입니다. 눌러주세요 :)
첫 번째 '이름' 문항 하단에 새 문항 란이 생성되었습니다. 동일하게 원하는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좋아하는 색'으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주관식으로 물어볼 수도 있지만, 저는 제가 원하는 선택지 중에 고르게끔 '객관식' 으로 답변을 유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란 우측에 보시면 기본 세팅이 '객관식 질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선택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파랑, 노랑, 핑크 까지만 적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보시면 '필수' 라는 글자가 보이실 거예요. 이것은 구글설문지 작성 시 해당 문항에 대한 답을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제출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내용입니다. 모든 문항마다 필수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답니다. 아까 '이름' 문항에는 제가 필수를 체크하지 않았고, '좋아하는 색' 문항에만 체크를 하였죠?
원하시는 문항을 모두 작성하였다면, 가장 상단을 한 번 보시죠. 좌측에 '제목 없는 설문지' 라고 보이실 거예요. 지금 작성하고 있는 설문지 양식의 제목인데요. 그냥 두셔도 상관없지만, 이후에 구글 설문지를 여러 개 만들 경우 개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때 헷갈리실 수도 있으니, 구분하기 쉽도록 '구글설문지 작성법 신청서'라고 제목을 적어보겠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중앙 부분에 '응답' 을 한 번 눌러보시죠.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우측 하단에 '응답받기' 부분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구요. 더 이상 설문을 받지 않으시려면 비활성화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바로 위에 초록색 사각형 아이콘이 보이시죠? 스프레드시트를 의미하는 아이콘인데요. 이것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해당 설문지 응답 결과를 스프레드시트(엑셀) 형식으로 기록되도록 설정됩니다. 설문결과에 대해 확인하고 필요에 맞춰 가공하기 위해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시 설문지 작성 페이지로 돌아와서, 상단에 '눈'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미리보기 메뉴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설문지에 참여하는 사람이 볼 수 있는 완성본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다 된겁니다. 미리보기 창을 종료해주시고, 기존 설문지 작성 페이지의 우측 상단의 '보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메일로 공유할 수도 있게 되어 있지만, 저는 일반적으로 회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카페에 안내글을 작성하면서 신청 링크를 남기는 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위의 사진에서처럼 클립(?)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시면 링크가 나오죠. 그런데 링크 주소가 좀 길죠? 'URL 단축' 기능도 있으니 체크하시면 짧은 링크 주소가 생성됩니다. 이 주소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구글설문지 만들기 과정이 마무리가 된답니다.
어떤가요? 직접 한 번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익숙해지실 겁니다. 이제까지 해보지 않으셨다면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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