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부로 업비트 가상자산 거래소에서도 디지털 개인 지갑으로의 출금이 막힌다고 합니다. 사실 제가 사용하는 빗썸 거래소는 진즉에 개인 지갑 출금이 막혔고요. 타 거래소로의 출금은 가능하지만 사전에 '출금 주소 등록' 절차를 요구한답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갑작스럽게 이렇게 출금이 금지된 것은 바로 '트래블룰(Travel Rule)'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트레블룰이란 금융권에서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자금을 주고받는 이들의 신원정보 기록을 의무화함으로 자금 이동 경로를 추적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NFT를 거래하는 이들에겐 참 불편하게 된 상황입니다. 실제로 새로 나오는 NFT 프로젝트를 구입하려고 자금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토로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저는 기존에 투입한 씨드 외에 더 이상 자금을 추가하지 않을 계획이었어서 당장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됐었는데요.
기존에 클레이튼 기반 NFT를 거래하던 중, 이번에 이더리움 기반의 NFT를 구매할 일이 생겼기에,, 새롭게 이더리움 화폐를 제 메타마스크 지갑에 옮기게 생겼더랬죠..^^;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에 가장 괜찮은 경로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바로 빗썸 계좌에서 해외거래소 계좌로 이더리움을 보낸 다음, 그곳에서 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이더리움으로 거래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가스비(Gas Fee)라 불리는 이더리움의 거래 수수료가 많이 비싸다고 합니다. 빗썸만 해도 타 거래소로 이더리움을 출금하는데 출금 횟수당 0.01 이더의 수수료를 지급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 수수료를 최소화하는 경로가, 국내 거래소에서 리플이나 트론 같은 암호화폐를 먼저 구입한 다음에 해외거래소인 FTX로 출금을 하고, FTX에서 해당 화폐를 매도하고 다시 이더리움을 사서 메타마스크로 보내는 방법이랍니다. 참 복잡하지요?^.^a
빗썸을 기준으로, 이더리움 출금수수료가 출금횟수당 0.01 이더인 반면, 트론이나 리플은 출금 횟수당 1 트론(TRX), 1 리플(XRP)인데요. 현재 1 트론은 75원, 1 리플은 950원 정도이고 0.01 이더리움은 32,000원이니 수수료 차이가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그냥 귀찮아서 빗썸에서 이더리움 수수료를 감수하고 진행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ㅎㅎ 그래도 FTX에서의 출금수수료는 알아보니 0.0005이더리움 이더라구요.(라임 보소!!)
빗썸에서 출금주소 등록하는 방법
사실 빗썸 출금주소 등록 방법은 생각보다 쉽고 간단했습니다. 자세한 등록 안내가 빗썸 FAQ 메뉴에도 잘 나와있기도 한데요. 제가 여기서도 보기 좋게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먼저 빗썸 어플에 들어가서 하단 메뉴 중 '입출금'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우측 상단에 '출금 주소 관리' 글자가 보이시죠? 그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주소추가'를 눌러주시면 등록할 출금주소를 기입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에 '비트코인'이 보이죠? 이 버튼을 눌러서 출금할 화폐를 선택해주시고요. 저는 이더리움을 선택했답니다.ㅎ 그리고 아래 '받을 주소'란에 출금할 거래소의 주소를 입력하고, 아래 '주소별칭'은 아무렇게 적으시면 됩니다~
자! 그런데요. 이 지점에서 입력할 '주소'를 먼저 알아야겠죠? ㅎㅎ 저는 FTX거래소로 출금해야 했기 때문에, FTX에 먼저 가입을 하고 주소를 확인한 후에, 빗썸 출금주소를 등록해주었답니다. FTX 가입방법 및 입금주소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우선, 지금 이 화면에서 주소입력까지 마치면, 그다음에는 출금 주소의 소유자가 '나'라는 증빙자료가 필요해요. 빗썸 FAQ에 증빙사진 찍는 방법이 잘 나와있는데요. 저도 그 안내를 참고하여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아래에서 FTX가입방법과 함께 이 부분도 이야기해볼게요.
사진까지 첨부하게 되면 빗썸 출금주소 등록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저는 대통령 선거일에 등록을 신청했기 때문에 빨라도 다음날에 승인이 날까 했는데요. 약 5분 만에 승인이 되더라고요. 너무 좋았습니다. ㅎㅎ
FTX 거래소 입금 주소 확인 방법 (feat. 2단계 인증 방법)
구글에 'FTX'라고 검색하셔서 맨 상단 링크에 들어가셔도 되구요. 주소창에 ftx.com 치고 바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일단, FTX 거래소 가입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진행할게요. (다음 글에서 FTX 가입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FTX 메인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Profile 화면이 뜹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Name란과 Email란에 동일한 이메일 주소가 나와있어요. 제가 FTX에 가입할 때 입력했던 메일 주소랍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가입할 때 입력한 제 영문명 이름이 있음에도 Name란에 이메일 주소가 나와있다는 거예요.
빗썸 출금주소 등록 시 증빙자료용으로 첨부해야 할 사진의 경우, 해당 거래소 프로필과 제 신분증을 동시에 보이게끔 촬영해야 하는데요. 거래소 제 정보란에 이름이 없고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증빙이 곤란하잖아요? 아무리 프로필 수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나 뒤져봐도 찾을 수가 없어서 처음엔 당황했었어요.. 그러다가 혹시 몰라 2단계 인증을 시도해봤어요.(FTX 가입할 때엔 SMS 인증으로 간단하게 가입을 할 수 있는데요. 2단계 인증절차가 있음이 안내되었었거든요) 2단계 인증을 위해서는 구글 OTP인 'Google Authenticator' 어플 설치가 필요합니다. 위 화면과 동일한 화면에서 조금 아래를 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들이 보여요. Security의 세부 메뉴를 보시면 Two-Factor Authentication 메뉴가 있어요. 누르셔서 안내 따라 정보 입력하시면 됩니다. 구글 OTP 번호 입력란에 Google Authenticator 어플에 나오는 6자리 번호를 입력하시면 되세요.
이렇게 2단계 인증까지 마치고 새로고침을 해도 여전히 프로필 Name에 이메일 주소가 있어서 좌절했다가.. 잠시 뒤 1분 정도 지났을까요? 해당 내용이 아래 사진처럼 제 영문명 이름으로 바뀌었답니다.ㅎㅎ 해결이 되었어요!!
빗썸에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의 신분증과 함께 촬영하도록 안내되어 있었는데요. FTX가 해외거래소다 보니까 프로필 이름에 영문으로 기입되어 있잖아요? 제 신분증에는 한글 이름이 나와있구요. 그냥 좀 찝찝해서 저는 여권과 신분증을 FTX 프로필 화면과 함께 보이도록 사진을 촬영해서 빗썸에 첨부했어요. (위에 언급했듯이 5분 만에 잘 승인이 되었구요)
프로필 정보 문제도 해결되었으니, 이제 FTX 주소 정보를 찾아야겠지요? 저도 그랬지만, FTX거래소를 처음 이용하다 보니 어떻게 입금을 하고 난중에 개인지갑으로 출금을 할 수 있는지도 몰라서, 쪼금 무서웠습니다. 한국 거래소면 뭐 언어도 한글일 뿐 아니라 인터페이스나 표현이 익숙해서 실수할 일이 별로 없잖아요? 근데 해외거래소에서는 괜히 잘못 이해하고 실수할까 봐 좀 무서웠답니다.ㅎㅎ
하고 나면 간단하니 어려워마시고 따라해 보세요.^^
FTX 메인화면에서 상단의 ① Wallet 메뉴를 누르시면 아래 화면이 보이실 텐데, ② DEPOSITS 를 선택하고서, 우측의 ③ Make a deposit 을 눌러주세요.
그다음 아래 사진처럼 ①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② 이더리움 스펠링 eth 를 입력하시면, Ethereum(ETH) 이 리스트업 될 거예요. ③ 해당 줄 우측의 DEPOSIT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의 화면처럼 ETH deposit address, 즉 이더리움 예치 계좌 주소가 나온답니다.
우측의 Copy 버튼을 눌러서 빗썸 어플에서 출금주소 입력란에 붙여넣기하여 출금주소 등록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와 같이 진행하여, 실수나 오류 없이 필요한 이더리움을 빗썸에서 FTX로, FTX에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잘 옮길 수 있었습니다.^^
FTX에서 메타마스크 출금 방법
혹시나 FTX에서 개인지갑인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출금하는 방법도 궁금하실까봐 이 부분도 살~짝 안내드려볼게요 :)
이번에는 Wallet 메뉴에서 WITHDRAWALS(인출) 메뉴를 누르신 다음에, 우측의 Make a withdrawal 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출금할 화폐를 찾아주시는데요. 저는 아까 빗썸에서 이더리움을 보냈었죠? 0.14 이더리움이 잔고로 남아있는게 확인이 됩니다. ㅎ 우측의 WITHDRAW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금에 필요한 상세 정보를 기입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출금할 금액을 적어주시고, 바로 직전에 이더리움의 WITHDRAW 메뉴를 눌렀기에 자동으로 ETH Address를 기입하게끔 안내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저는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그다음 Withdrawal Method 에는 ETH를 체크해주시고, 그 아래 Authy/GA 2FA Code를 클릭해서 아까 위에서 언급했던 구글 OTP 번호를 입력해 주셔야 해요. Google Authenticator 어플 들어가시면 6자리 번호 뜨는 거, 기억하시죠?^^
그리고 WITHDRAW 버튼을 눌러주시면 FTX에서 타 거래소나 개인지갑으로의 출금신청이 마무리됩니다. (노란색 줄 쳐놓은 내용 보시면 수수료가 얼마 나가는지랑, 출금액에서 자동 차감된다는 안내가 되어있어요)
아마 제 기억에는 Etherscan 사이트 링크가 있었던 거 같아요. 눌러보시면 아래처럼 출금신청했던 거래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nding이라고 되어 있고, 금액은 0.1395 이더가 적혀 있지요. 수수료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출금한 주소도 확인할 수 있어요.
1-2분 정도 기다리니까, 해당 거래가 완료가 되었고요. 메타마스크에 잘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빗썸 - FTX - 메타마스크 로 이어지는 경로로, 이더리움을 개인지갑으로 보내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처음에만 복잡해 보이고요. 한 번 다 진행해보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느끼실 거예요.^^
'일상생활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리츠 BZ-LV990 구매 후기 - 병실 입원실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했어요 (0) | 2022.03.16 |
---|---|
트위터 앱 로그아웃 방법 (feat. 트위터 계정 해킹 당함) (0) | 2022.03.15 |
교촌치킨 레드 & 허니콤보 예전 맛과 현재 맛 비교 (0) | 2022.02.08 |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 구파발 북한산성입구에서 백운대 정상까지 (0) | 2022.01.30 |
애드센스 자동 결제 보류중 상태 해결방법 (0) | 2022.01.27 |